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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정연돈 교수팀, SCI급 저널 논문 게재
과기부 지원 연구..국내외 특허도 출원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좌로부터 김우일 박사과정(제1저자), 이협진 석사과정(제2저자), 정연돈 교수(교신저자)(출처=고려대)
▲좌로부터 김우일 박사과정(제1저자), 이협진 석사과정(제2저자), 정연돈 교수(교신저자)(출처=고려대)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개인의 프라이버시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휴대폰 기지국 정보를 활용한 확진자 동선이 공개되는 과정에서 개인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실시간파워볼

이로 인해 자신의 동선이 공개될 것을 걱정하여 감염 검사를 기피하는 경우까지 발생해 감염당국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컴퓨터학과 정연돈 교수 연구팀은 개인 프라이버시 노출 없이 감염 의심자를 탐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진은 김우일 박사과정(제1저자), 이협진 석사과정(제2저자), 정연돈 교수(교신저자)다.

해당 기술은 함수 암호 (functional encryption) 기법을 이용해 개개인의 이동 기록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면서도, 코로나19 확진자의 방문 장소에 동일 시간 머물렀던 감염 의심자를 탐색해낸다.

▲확진자 및 감염 의심자의 감염/접촉 관계 시각화(그림=고려대)
▲확진자 및 감염 의심자의 감염/접촉 관계 시각화(그림=고려대)
▲동선이 겹친 감염의심자의 감염확률 시각화(그림=고려대)
▲동선이 겹친 감염의심자의 감염확률 시각화(그림=고려대)
▲암호화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감염 의심자 탐지 절차(그림=고려대)
▲암호화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감염 의심자 탐지 절차(그림=고려대)

과기부 지원 연구..국내외 특허도 출원중

먼저, QR코드를 통한 방문 기록, 신용카드 사용 기록, 휴대폰 위치 기록 등과 같은 개인의 위치 혹은 경로 정보를 암호화한 상태로 저장한다. 이 정보는 질병관리본부 등 관리자를 포함한 누구도 해독할 수 없다.파워사다리

하지만, 암호화된 상태 그대로 확진자 혹은 감염 의심자와 동선이 겹친 사람을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암·복호화 성능을 기존대비 4백만분의 1로 개선해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ICT명품인재양성 사업’과 한국연구재단의 ‘국제협력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의 결과는 SCI급 저널인 PLOS-ONE에 12월 11일자(미국 현지시간 기준) 등재됐으며 국내외 특허도 출원 중이다.

논문제목은 “Safe contact tracing for COVID 19: A method without privacy breach using functional encryption techniques based on spatio temporal trajectory data”다.

김현아 (chaos@edaily.co.kr)ⓒ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앵커]

경기도 여주시에 지름 35m, 무게 1백 톤의 국내 최대 규모의 심우주 안테나가 설치됐습니다.파워볼사이트

내후년 발사를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달 궤도선과 통신을 주고받는 데 필요한 핵심장비인데요.

오승목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750톤급 대형 크레인이 조심스럽게 안테나 반사판을 들어 올립니다.

행여 어긋날까, 신중하게 호흡을 맞춰 기초대에 장착합니다.

지름 35m에 반사판 무게만 100톤.

우리나라 우주 탐사의 눈과 귀가 될 국내 최대 크기의 안테나가 완성됐습니다.

달까지의 거리 38만km를 넘어 200만km 이상까지 통신이 가능합니다.

[박덕종/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영상체계개발부 책임연구원 : “달 궤도선과 직접 RF통신을 해서 ‘위성 상태 데이터’ 수신 그리고 ‘위성 명령’ 전송, 위성에서 관측한 탑재체 데이터를 수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테나 작동을 위한 전자 제어 장치 등 각종 설비까지 마무리하면 내후년 3월 ‘심우주 지상국’이 정식 출범합니다.

그리고 그해 8월엔 우리나라 최초의 달 궤도선이 발사됩니다.

이 한국형 달 궤도선은 1년 동안 달 상공을 돌며, 달 생성에 관한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고, 표면의 자원 유무도 탐사합니다.

또, 고해상도 카메라로 이후 발사될 한국형 달 착륙선의 착륙 후보지도 찾게 됩니다.

[이상률/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장 : “올해 말까지 국내 탑재체(탐사 장비)가 모두 인도될 예정이고 내년에는 달 시험용 달 궤도선 전체 조립이 완료되게 됩니다.”]

우리나라 달 궤도선은 미국 플로리다 공군 기지에서, ‘스페이스 엑스’사의 로켓 ‘팰컨-9’으로 날아갑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은 오는 2030년엔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발사체 ‘누리호’와 착륙선을 달로 보낼 계획입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오승목 기자 (osm@kbs.co.kr)저작권자ⓒ KBS(news.kbs.co.kr)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직계가족만 참석..홍라희 여사 등 장례·영결식 이어 흰색 상복 입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를 찾아 스님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를 찾아 스님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0월 별세한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49재(齋)’가 12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등 직계가족만 참석한 가운데 서울 조계종 진관사에서 엄수됐다.

49재는 고인이 사망한 날로부터 49일 동안 7차례에 걸쳐 재를 지내면서 명복을 비는 불교 의식이다. 이날을 끝으로 이건희 회장에 대한 제례는 공식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진관사에서는 오전 7시20분부터 의식이 치러지는 함월당의 출입이 통제됐다. 이전에는 대웅전 등 다른 법당에서도 의식을 치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은 함월당에서 49재가 치러졌다.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 사장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에 도착하고 있다. /뉴스1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 사장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에 도착하고 있다. /뉴스1

이 부회장은 오전 7시50분쯤 자녀들과 함께 도착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도 이 회장 별세 당시 아들과 딸을 태우고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했던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이용했다. 차량은 함월당을 향하는 길목에서 세심교(마음을 씻는 다리)를 지나 멈췄다.

이 부회장은 검은색 코트와 빨간 목도리를 두른 모습으로 차량에서 내려 대기하고 있던 사찰 관계자와 합장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 회장의 부인 홍라희 여사는 7시54분쯤 카니발 차량을 타고 도착했다. 홍 여사는 흰색 상복을 갖춰 입었다.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에 도착하고 있다. /뉴스1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에 도착하고 있다. /뉴스1

보통 장례식장에서 상중인 여성은 검은색 상복을 입지만 이 회장의 영결식에서 홍 여사와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차녀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는 모두 흰색 상복을 입었다. 불교에서 상례에 빛을 상징하는 흰색을 사용하는 것은 죽음이라는 어두운 세계로 간 사람에게 더 밝은 기운을 전달해 좋은 곳으로 가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과 남편인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은 검은색 벤츠 차량을 타고 8시5분쯤 현장에 도착했다. 이 이사장과 김 사장 부부의 네 자녀는 뒤따른 카니발 차량에서 내렸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아들과 함께 렉서스 차량을 이용해 오전 8시10분쯤 현장에 도착했다. 이 사장은 아들의 팔짱에 의지해 법당으로 향했다. 이 사장과 이 이사장도 흰색 상복을 입었다. 가족 외에는 대한불교 조계종을 대표해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49재에 오전 8시쯤 진관사에 도착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를 찾아 스님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49재를 지내기 위해 12일 오전 서울 은평구 진관사를 찾아 스님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오전 8시30분쯤 시작된 49재는 약 2시간 동안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부회장, 홍 전 관장을 비롯해 7명의 손주까지 총 12명만 참석했다. 지난 10월말 열렸던 장례식과 영결식 등에 참석했던 삼성그룹 전·현직 사장단 등 임직원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 부회장을 포함한 직계가족은 49일 동안 7차례의 재에 한번도 빠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염라대왕을 모신 명부전에도 고인의 위패가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의 위패 옆에는 장인·장모(고 홍진기 전 내무부 장관·김윤남 여사)와 형 고 이맹희 CJ그룹 회장 등 친족들의 위패도 함께 봉안됐다. 고인의 가는 길이 외롭지 않게 위로한 것으로 보인다.

이건희 회장 체제에서 삼성이 반도체에 두각을 드러내자 외신들도 주목했다. 왼쪽은 1993년 포춘지 인터뷰에서 애견을 품에 안고 사진을 찍은 이건희, 오른쪽은 비즈니스 위크 표지 기사로 등장한 이건희. /사진제공=삼성전자
이건희 회장 체제에서 삼성이 반도체에 두각을 드러내자 외신들도 주목했다. 왼쪽은 1993년 포춘지 인터뷰에서 애견을 품에 안고 사진을 찍은 이건희, 오른쪽은 비즈니스 위크 표지 기사로 등장한 이건희. /사진제공=삼성전자

이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삼성서울병원에서 지내다 지난 10월 25일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향년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이 회장은 40대 시절이던 1987년 삼성그룹 회장으로 취임해 삼성전자를 반도체·스마트폰·TV 등의 분야에서 세계 1위 자리에 올려놓으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의 초석을 다진 인물로 꼽힌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이 회장 별세 당시 “이 회장 재임 동안 점차 다른 전문 경영인들이 그룹에서 더 큰 책임을 지게 됐지만 이 회장은 삼성의 ‘큰 사상가'(big thinker)로 남아 거시전략 방향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 AFP통신은 “이 회장은 삼성전자를 글로벌 테크 거인으로 변모시켰다”고 소개했다.

이 회장 취임 당시 매출 17조4000억원의 삼성그룹은 지난해 매출 314조원의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시가총액도 1조원에서 400조원을 훌쩍 넘길 만큼 커졌다.

심재현 기자 urme@mt.co.kr, 오동희 산업1부 선임기자 hunter@mt.co.kr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삼성전자의 내년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 중 ‘갤럭시S21 플러스’ 제품의 실제 모습을 담은 영상이 유출됐다. 에지가 없는 플랫 디스플레이 디자인임에도, 스마트폰 테두리를 의미하는 ‘베젤’이 매우 얇은 점이 눈에 띈다.

11일(현지 시간) IT전문매체 폰아레나는 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가 ‘갤럭시S21 플러스’로 추정되는 영상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폰아레나는 “(전작) 갤럭시S20 시리즈와 비교 시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면도날 두께의 베젤’”이라며 “(갤럭시S21은)스펙에서 인상적인 변화는 없지만 테두리의 두께를 확 줄였다”고 평가했다.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시리즈 일부 모델이 곡면의 ‘에지’ 디스플레이 대신 평평한 ‘플랫’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베젤의 두께를 획기적으로 줄여 화면이 작아보이지 않도록 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1’과 ‘갤럭시S21 플러스’에는 플랫 디스플레이를, ‘갤럭시S21 울트라’에는 에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 좌우가 완만한 곡선 형태인 ‘에지’ 디스플레이는, 삼성 스마트폰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다. 에지 디스플레이는 플랫 디스플레이에 비해 화면이 넓어보이는 효과를 준다. 하지만 에지 부분이 불필요한 유발하고 수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 호불호가 갈렸던 디자인이다.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갤럭시S21 플러스 추정 기기 [출처=유튜브 채널 ‘랜덤 스터프2(Random Stuff2)’]

후면에는 3개의 카메라가 배치됐다. 카메라를 강조한 이른바 ‘인덕션’ 디자인을 버리고, 후면 카메라 하우징을 얇게 처리했다. 이른바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옴)’가 줄어들어 기기 전체가 얇아보이는 효과를 준다.

영상에는 긱벤치 벤치마크 결과도 나왔다. 기기 성능을 보여주는 테스트다. 폰아레나는 “싱글 코어 1115점, 멀티 코어 3326점을 기록해 매우 인상적”이라며 “해당 모델은 퀄컴의 스냅드래곤888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S21을 평소보다 한 달 가량 빠르게 선보인다. 내년 1월 14일 공개, 1월 29일 정식 출시가 전망된다. 애플이 첫 번째 5세대(G) 폰인 ‘아이폰12’를 출시하면서, 5G폰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된 탓이다. 사실상 삼성의 독주 무대였던 5G 시장에 애플이 뛰어들면서, 신작 ‘속도전’으로 강수를 놓은 셈이다.

park.jiyeo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체부 OTT 음악저작권 요율 내년 1.5%부터 2026년 2% 설정
“사실상 2%..합리적 균형점커녕 최소한 기계적 중립조차 어겨”

웨이브 티빙 왓챠(윗쪽부터) © 뉴스1
웨이브 티빙 왓챠(윗쪽부터) © 뉴스1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11일 OTT 음악저작권료 징수 기준을 발표하자 국내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들로 구성된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회(OTT음대협)는 강력 반발하며 대응방안 모색에 나섰다. OTT음대협은 웨이빙, 티빙, 왓챠, 카카오페이지, 롯데컬처웍스 등 5개사로 구성됐다.

앞서 문체부는 이날 OTT가 서비스하는 영상물 전송서비스 중 음악 저작물이 부수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영상물(일반 예능·드라마·영화 등) 전송 서비스를 하는 경우 음악저작권 요율을 내년 1.5%에서 2026년 점진적으로 현실화해 1.9995%로 설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음악 저작물이 주된 목적인 음악 예능이나 공연 실황 등 영상물 전송 서비스 요율은 3%로 승인했다.

이에 OTT음대협은 “문체부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음저협)는 (OTT음대협과 음저협 양측이 주장한 요율의) 중간 수준인 것처럼 보이기 위해 교묘하게 1.5%라고 발표했으나 사실상 OTT 음악사용료율을 2%로 발표한 것”이라며 “이용자와 권리자 사이의 합리적 균형점을 찾기는커녕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조차 지키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OTT는 영상, 방송, IT,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된 산업 영역임에도 문체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관계 부처, 전문가들이 제기하는 우려의 목소리는 차단하고 일부 독점적 신탁단체의 목소리만 수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OTT음대협은 또 “동일한 콘텐츠를 동일하게 서비스하는 다른 플랫폼 및 사업자들에 비해 훨씬 과도한 차별적인 사용료율을 승인해 정부부처인 문체부 스스로 형평성 및 차별금지 원칙을 깨뜨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체부는 OTT 서비스 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소 필수경비를 고려한 공제계수조차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향후 이용자와 음저협 간 분쟁 소지를 남겨뒀다”며 “이중징수 문제 등 음저협과 사용자 간 발생 가능한 분쟁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서 해결하라는 식으로 방치한 것”이라고 했다.

OTT음대협은 “이같은 일방적 징수 기준 결정은 향후 국내 콘텐츠 산업과 OTT 플랫폼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미디어 콘텐츠 산업 전반 이해관계자 및 저작권자 전문가들과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 뉴스1
한국음악저작권협회 © 뉴스1

OTT 측은 그동안 기존 방송사가 자사 프로그램 다시보기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도입된 현행 방송물 재전송서비스 요율인 0.65%를 주장해왔으나 음저협은 징수규정 신청안에 ‘글로벌 OTT 골리앗’ 넷플릭스 수준의 2.5%를 요구했다.

문체부는 결국 이날 음저협이 최초 제출한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을 수정승인하며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영상물 전송서비에 대한 규정을 최초로 신설, 음저협 손을 일부 들어줬다.

문체부는 설명 자료에서 “기존 징수규정 중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명확한 조항이 없어 사용요율에 이견이 있었다”며 “일부에선 ‘방송물 재전송 서비스’ 조항 적용을 주장하나 이 조항은 2006년 도입 당시 취지 등을 살펴볼 때 방송사 등이 이미 자사가 방영한 자사 콘텐츠를 누리집에서 다시듣기(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경우를 위해 마련된 조항”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어 “공공성보다는 이용자 기호에 따라 상업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점과 해외 음악저작권 신탁관리단체 대부분이 영상물 전송서비스 조항을 별도로 두고 있음을 고려해 조항 신설을 승인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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